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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hong30.tistory.com/208스티커로 형상화한 stick 메시지!■■■ 한줄평대중의 뇌리에 메시지를 박는 법■■■ 평점9.5 / 10■■■ 이 책을 읽기 시작한 이유고영성 작가, 신영준 박사가 추천해준 책이다.꽤 오래전에 구입해뒀는데, 최근에 필요가 생겨서 읽게 되었다.■■■저자 소개저자 : 칩 히스 chip heath 댄 히스 dan heath출처 : 구글칩 히스 chip heath시카고 대학 경영대학원 교수를 거쳐 현재 스탠퍼드 대학 경영대학원 조직행정론 교수로 재직하며 조직행동론, 협상, 전략, 국제전략연구에 관해 강의를 하고 있다.그가 스탠퍼드 대학에서 개설한 ‘스티커 메시지 만드는 법’에 대한 강의는 최고 인기 강의가 되었고 미국 내 카피라이터, 기자, 작가, 마케터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마이크로소프트, 나이키(Nike), 국제자연보존협회(the Nature Conservancy), 아이데오(Ideo),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등 미국 유수의 조직에서 ‘스티커 메시지 만들기’에 관한 강연 및 컨설팅을 맡고 있다.텍사스 A&M대학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스탠퍼드 대학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인지심리학』, 『심리과학』, 『조직행동과 의사결정 과정』, 『소비자행동 저널』, 『전략경영 저널』 등 세계적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파이낸셜 타임스』, 『비즈니스 위크』, 『사이콜로지 투데이』 등의 대중지에서 인간의 행동과 심리에 대한 놀라운 결과들을 펼쳐 보이고 있다.2007년 히스 형제가 함께 쓴, ‘스티커 메시지 만드는 법’을 다룬 《스틱Stick》은 ‘비즈니스 3대 필독서’로 불리며 28개국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다.2010년 ‘행동설계의 힘’을 다룬 《스위치 Switch》 역시 25개국에 출간되어 히스 형제의 힘을 보여줬다.2013년 출간된 《자신 있게 결정하라 Decisive》도 출간 즉시 18개국에 판권이 팔리는 등 전 세계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댄 히스 dan heath하버드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현재 세계 최고의 경영자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듀크 기업교육원에서 워크아웃 전문가 및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마케팅에 특출한 능력을 발휘해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그로 인해 미국광고협회에서 주는 ‘애디상(Addy) 상’과 ‘뉴미디어인비전(New Media Invision)상’을 수상했다.네슬레, 닛산, 메이시백화점 등 유수의 기업에서 ‘스티커 메시지 만드는 법’에 대한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최근에 댄은 아스펜 연구소(Aspen Institute)의 정책수립 프로그램에서 컨설턴트로 일했고 듀크 대학교에서 「포춘」지가 선정한 500명의 경영자들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교육했다.저서로 형인 칩 히스와 함께 집필한 『스틱!』, 『스위치』가 있으며 현재『패스트 컴퍼니』지에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2007년 히스 형제가 함께 쓴, ‘스티커 메시지 만드는 법’을 다룬 《스틱Stick》은 ‘비즈니스 3대 필독서’로 불리며 28개국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다.2010년 ‘행동설계의 힘’을 다룬 《스위치 Switch》 역시 25개국에 출간되어 히스 형제의 힘을 보여줬다.2013년 출간된 《자신 있게 결정하라 Decisive》도 출간 즉시 18개국에 판권이 팔리는 등 전 세계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저자에 대한 생각칩 히스와 댄 히스는 형제로서 각각 연관성이 있지만 다른 분야를 전공하며 이름을 날리고 있다.거기에 공동 집필을 하면서 이렇게 수준 높은 저작을 낸다는 것이 참 희귀하기도 하고 부럽기도 한 일이다.통상 형제간에 어떤 일을 같이 할 때는 잘못될 경우 리스크가 크다.하지만 이처럼 아름다운 저작을 내는 것도 형제이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이 책에서 다시 한번 깨달은 것은“아무 뿌리없는 창의성, 센스, 번뜩이는 영감, 육감은 없다.”는 것이다.1% 정도 천부적 센스 같은 것이 있다고 하더라도 의존해서는 안된다는 게 내 생각이다.센스에 의존한다는 말은, 그때 그때 심각한 품질 차이를 방치해둔다는 뜻이며, 결국 확장할 수 없다는 뜻이다.다른 사람이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다.본 책 “스틱”에서는 창조적인 광고의 90% 가량도 5~6개의 광고 원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한다.또 피터 드러커도 “기업가 정신”에서 사업적 기회의 원천을 7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성공확률, 요구 자원의 정도, 리스크 등을 기술했다.미켈란젤로는 약 6만점의 드로잉을 남겼으며 “내가 연습한 것을 보았더라면 나를 천재라고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했다.연구에 따르면 베토벤, 바흐, 슈베르트, 모짜르트 모두 일정 기간 내에 폭발적인 작곡량을 기반 삼아 그중 몇 곡만이 현재까지 유명하다.명곡을 남길 확률은 짧은 기간 내에 작업량이 많을수록 올라갔다.이것은 “양질전환”이다.많은 양이, 많은 시도가 매우 높은 퀄리티의 한 작업물을 만들어낸다는 뜻이다.어떤 뛰어난 작업물에도 패턴이 있으며, 그 패턴은 크게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패턴별 특징과 목적, 조건들을 학습하면 그 패턴과 유사하게 재현할 확률은 비약적으로 높아진다.피터 드러커 식으로 표현하자면, 체계화된 지식은 학습할 수 있고 학습되어야 한다.이 책 “스틱”에서는 “뇌리에 달라붙는 메시지”의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재현하는 방법을 서술하고 있다.6가지 특징인데, 그 특징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도 하도 나눠져 있기도 하다.저자들은 영리하게도 SUCCESs의 글자를 따서 이들을 명명했다.(이것은 저자들이 말한, 이미 알고 있는 단어와 개념에 깃발을 꼽는 것이다.)아마 당신도 들어본적 있을것같은, 스티커 메시지의 전형이다.1. 단순함 Simplicity사람이 한 번에 이해 가능한 정보는 한계가 있다는 전제를 기본으로 한다.단순하지 않으면 기억되기 어렵다.2. 의외성 Unexpectedness사람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유지하는 특징이다.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워낙 주의를 끄는 요소가 많아, 의외성이 없다면 외면받기 쉽다.3. 구체성 Concreteness대부분의 사람들은 특히 자신의 분야가 아닌 부분에는 초보자이다.전문가는 개념적 커뮤니케이션을 갈망하지만 초보자는 구체적인 것을 갈망한다.따라서 일반 대중에게 어필하려면 구체적인 요소가 필수적이다.4. 신뢰성 Credibility워낙 많은 거짓말들로 끓어 넘치는 세상에서 그 말을 믿을 수 있는지는 중요하다.신뢰성은 메시지가 아니라 그 메시지의 출처에서 나온다.5. 감성 Emotion감정은 행동을 유발하는 강력한 힘이다.어떤 메시지가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사실상 의미가 크게 퇴색할 수밖에 없다.따라서 이야기에 가능하면 감성을 자극하는 부분이 있어야 하고, 어떤 감성을 자극하는 게 좋을지도 잘 선택해야 한다.6. 스토리 Story 스토리는 위의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다.뇌리에 달라붙는 이야기들은 구체적이고, 신뢰할만하고, 감성을 자극하며, 단순하고 또 의외성을 포함한다.예를 들면 클럽에서 놀다 얼음이 담긴 욕조에서 깨어나고 느껴지는 통증. 장기를 도둑 받은 이야기처럼...내용도 내용이지만 실제 이 책 “스틱”안에 언급된 매우 다양한 사례들이 더 값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큰 제목만 나열하고 내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와 가장 비슷한 게 무엇인지만 보더라도 아마 훨씬 나은 메시지 전달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최고의 악당, 지식의 저주!이외에도 지식의 저주에 대한 계속되는 언급도 좋았다.커뮤니케이션을 막는 것은 우리 스스로의 맹점인 셈이다.■■■마무리먼저 세일즈, 판매, 마케팅에 관련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읽어도 좋을 내용이다.이 책의 의미는 창의력이나 센스로 인식되기 쉬운 메시지 작성, 카피 라이팅, 광고 등의 분야에서도 충분히 체계적 학습을 통해 승부할 수 있다는 것이다.여담이지만 지금 읽고 있는 책이 “파는 것이 인간이다” 다니엘 핑크인데, 결국 누구에게나 필요한 책이라는 뜻이 되는 건가? ㅎㅎ;하긴, 면접을 보더라도 스티커 메시지로 무장한다면 분명 + 점수를 받지 않을까?누구에게나 강력하게 추천한다.by 홍트리버이 POST 가 도움이 되었나요?정말 도움이 되었을 때만,<좋아요>,♥를눌러주세요!2019/12/21 - [1. 책] - 일(work) 관점 서평 : 기업가 정신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 피터 드러커
기사의 헤드라인을 뽑는 일에서부터 기업과 국가의 전략을 수립하는 일까지, 메시지는 하고자 하는 일에 폭발적인 추진력을 가져다주는 중요한 도구라고 말하면서 세상을 움직일 강력한 한 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수세기를 걸치며 검증된 히트 메시지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 시간이 흘러도 사람 뇌리에 꽂혀 강력한 힘을 발휘한 속담과 신화, 이야기, 광고 카피, 선거 캐치프레이즈 등을 연구하고 1,700명의 사람과 40회에 걸친 실험을 거쳤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저자들은 시대가 지나도 사람들의 뇌리에 각인되어 절대 잊히지 않는 말에는 공통적인 법칙이 숨어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와 관련된 내용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솝 우화 가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살아남은 이유, 클린턴 대통령이 성추문 사건에 쏠려 있던 미국의 이목을 경제로 전환시킨 메시지, 강한 미국으로 태어날 수 있게 만든 존 F. 케네디의 한 문장, 적자였던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를 흑자로 전환시킨 메시지가 직원들을 어떻게 행동하게 만들었는지 분석한 결과 세상의 이목을 끈 가장 강력한 메시지를 만드는 6가지의 법칙을 이끌어 낸 후 법칙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방법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하고 있다.
실전편에 수록된 내용은 개정판에서 추가된 부분으로 당신에게 꼭 필요한 스틱의 기술이라는 표제로 스틱의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청중에게 착 달라붙는 스티커 프레젠테이션의 5가지 법칙, 최고경영자부터 신입직원까지 관통하는 전략 소통법, 나쁜 소문은 어떻게 떼어낼 수 있을까?, 학생들에게 착 달라붙는 스티커 교수법 등의 이야기를 통해 스틱의 법칙을 효과적으로 적용한 사례들을 알려준다.
한국어판 서문_
머릿속에 생생히 그려지게 만드는 힘, 스틱!
프롤로그_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이 지금까지 살아남은 비밀
원칙1 단순성_ 강한 것은 단순하다
수백만 병사를 움직이게 하는 군대의 메시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공, 단순한 메시지의 위력
왜 기자들은 첫 문장을 쓰는 데 어려움을 느낄까?
성추문 사건을 이겨낸 빌 클린턴의 메시지
부동산을 사기 위해 왜 선거결과를 기다릴까?
구독률이 112퍼센트인 신문이 있을까?
지역신문이 성공한 극단적인 방법
세상에서 가장 오래 살아남은 메시지, 속담
리모콘을 디자인할 때도 ‘스틱!’되게
이미 존재하는 지식을 일깨워라
포멜로가 뭐지?
무엇을 알게 되면 알기 전 상태로 돌아갈 수 없나니
할리우드 영화의 성공을 결정하는 카피 한 줄
샌드위치에 넣는 양파 한 줌에도 예술을 담아서
원칙 2 의외성_ 듣는 이의 추측기제를 망가뜨려라
비행기에서 탈출파는 여섯 가지 방법
충격적인 신형 자동차 광고
커트 코베인은 자살하지 않았다?
사람들의 추측을 넘어서는 방법
노드스트롬 백화점 신입사원이 경악한 이유
다음 기사의 리드를 뽑아보시오
미스터리를 해결할 것
아이들은 어떻게 포켓몬 이름을 다 외울까?
9시 뉴스 예고편이 자극적인 이유, 공백 이론
지식의 공백을 채우고 싶어 하는 욕망을 공략하라
사람들의 관심을 어떻게 이끌어낼 것인가
소니 사의 스티커 메시지, 휴대용 라디오
케네디가 메시지로 이룩한 업적
원칙 3 구체성_ 지식의 저주를 깨뜨리는 법
2500년 동안 살아남은 이솝 우화 의 비밀
메시지만큼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왜 우리는 논문을 읽다가 절망하는가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회계학 강의의 비결
헤이 주드, 수박 그리고 모나리자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적, 지식의 저주
휴렛패커드를 만족시킨 프레젠테이션
지금 생각나는 하얀색 물건은?
상상을 자유롭게 하는 멍석, 구체성
왜 어머니들은 신제품에 등을 돌릴까?
원칙 4 신뢰성_ 내 말을 믿게 만들어라
헬리코박터균을 믿게 하라
당신이 노벨상 수상자가 아니더라도
메시지가 흘러넘치는 세상
남자친구의 죽음
판결을 뒤집은 스타워즈 칫솔
핵무기 5,000개의 파괴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법
통계 수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법
메시지의 신뢰성을 증폭시켜라
무독성 섬유? 먹을 수 있는 섬유!
이 햄버거에 고기는 어딨어?
여러분은 4년 전보다 잘살고 있습니까?
NBA 선수들을 위한 에이즈 교육
원칙 5 감성_ 감성이 담긴 메시지는 행동하게 만든다
마음을 움직이는 자선단체의 설득법
생각해보세요 너나 해
최상급 표현이 먹히지 않는 이유
왜 사람들은 스포츠 정신에 열광할까?
전설적인 마케터, 존 케이플스의 광고 법칙
케이블티비 시청자를 늘리는 두 가지 방법
사람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매슬로 피라미드 이론
군인도 먹어야 싸운다
왜 빈민층은 보수진영을 지지하는가?
혹시 아무도 듣지 않는 설교를 하고 있진 않는가?
이익과 정체성, 이상향에 호소하라
원칙 6 스토리_ 머릿속에 생생히 그려지도록 말하라
스토리는 행동을 이끌어낸다
제록스 구내식당에서 들은 이야기
청중이 당신의 이야기를 듣지 않을 때
스토리는 뇌를 위한 시뮬레이션이다
서브웨이 샌드위치에 엄청난 스토리가 굴러들어오다
늘 메시지를 ‘창조’할 필요는 없다
평범한 스토리의 놀라운 힘
도전 플롯: 다윗과 골리앗
연결 플롯: 선한 사마리아인은 왜 선한가?
창의성 플롯: 사과와 만유인력의 법칙
머릿속에서 들리는 작은 목소리에 집중하라
삶이 만들어내는 스토리를 포착하라
실전편_ 당신에게 꼭 필요한 스틱의 기술(증보 원고)
청중에게 착 달라붙는 스티커 프레젠테이션의 5가지 법칙
최고경영자부터 신입직원까지 관통하는 전략 소통법
나쁜 소문은 어떻게 떼어낼 수 있을까?
학생들에게 착 달라붙는 스티커 교수법
에필로그_ 훌륭한 메시지는 천재가 만드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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