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년 초에는 올해의 트렌드에 관한 책들이 무수히 쏟아져 나온다. 나는 올해 모바일 트렌드 2017이란 책에 주목했다. 모바일 시대의 변화가 빨라도 너무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해감을 몸소 느끼기 때문이다.이 책에서는 이미 시작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삶에 밀접하게 연관될 서비스로 집사와 같은 역할을 하는 챗봇의 등장, 로봇 자산관리사의 등장, 스마트폰 속으로 떨어지는 광고의 재조명, 실시간 방송으로 인한 날 콘텐츠의 등장, 가상현실서비스의 본격적인 진입, 사물인터넷을 포함하는 VR영상폰의 시대 ‘포스트 스마트폰’, 앞으론 차체 보다는 탑재한 서비스로 차를 고르는 시대가 올수 있다는 ‘달리는 모바일 디바이스’, 스타트업 투자 등의 파트로 나누어 내용을 다루고 있다.“앱(app)의 시대가 가고 봇(bot)의 시대가 왔다”마이크로소프트의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인 ‘빌드2016’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고경영자인 사티아 나델라가 한 말이라도 한다. 이 말에 앞으로의 변화가 어느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지 짐작이 간다. 그녀는 말을 이었다. “컴퓨터, 스마트폰 등에 작업을 지시할 때 현재는 특화된 앱을 이용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앱도 필요없고, 자연어로 명령을 내리면 봇이 알아듣고 맥락까지 감안해 적절히 응대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당장 2017년 올해 , 그리고 머지 않아 우리는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로봇들과 공존하는 시대를 살게 되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동시에, 사람이 하고 있는 영역에 로봇들의 진출이 넓어지면서 인간들의 삶이 이전과는 확실히 다르게 돌아가겠다는 생각 또한 크게 다가왔다. 미래에 없어질 직업이 많을 거라고 듣긴 했지만 직접 로봇들이 대신할 일들을 마주하고 나니 앞으로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살아남을까라는 생각이 다가왔다. (개인적으론 창의력이 필요한 직업만이 로봇이 뛰어넘지 못할 분야라고 생각되는데 이 분야도 언젠가 로봇에게 점령당할지도 모르겠다.) 또, 사물인터넷이란 이름으로 스마트폰으로 국한되지 않고 스마트카, 스마트홈, 스마트시티 등 더 광법위 하에 연결될 미래의 삶에 대하여 놀랍고 기대가 되면서도 한편으론 지금과 많은 것이 너무 달라지게 되면 나를 비롯하여 중년이 되어버린 세대들이 적응을 할 수 있을 환경인지, 그게 아니어서 도태되고 신 문명에서 배제되는 세대가 되어버리는 것은 아닐지 걱정도 된다.각 발전되는 서비스들에 대한 전망 뿐만 아니라 위험성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내용이었다. 지금까지 겪어온 문명들과는 차원이 다르게 빠르게 이루어질 ‘봇’의 시대가 두려우면서도 설레인다.

비장함이 감도는 격동의 2017년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는 기대보다는 한숨과 우려로 가득한 2016년이 저물고 있다. 한때 찬란했던 한국 IT 산업의 빛이 점차 사그라지는 가운데 파죽지세로 밀려오는 경쟁자들의 기세는 높아만 가고 있다. 인공지능과 가상현실이 최대 화두로 떠오르면서 관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고, 사물인터넷과 자율주행차도 점차 우리 일상으로 들어오고 있는 모양새다. 포스트 스마트폰 시대가 기정사실화될 정도로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른 지금, 모바일 컨시어지 서비스가 시장의 돌파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제조사와의 힘겨운 싸움은 이제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분야로까지 확산되고 있으며, 기존의 강자인 구글과 페이스북, 애플, 더 나아가 일본의 소니까지 모두 새로운 출발선에서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모든 것이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시작되는 격동의 2017년, 한국 IT 산업은 새로운 승부수를 던져야 할 것이다.

모바일 트렌드 2017

여는 글
프롤로그: 2016 리뷰
2017 전망 개요

1. 컨시어지 커머스
나만의 쇼핑 비서, 모바일 컨시어지의 탄생 | 모바일 컨시어지 서비스의 등장 배경 | 거대 커머스 플랫폼으로 변신 중인 모바일 메신저 | 모바일 컨시어지의 화룡점정, 라스트마일 서비스 | 2017년 컨시어지 커머스 전망

2. 로보어드바이저
핀테크 산업의 핵심 축, 로보어드바이저 | 선도하는 미국, 빠르게 쫓는 한국 | 금융에서 맞붙은 로봇 대 인간, 게임 시작 | 핀테크 기술의 발전, 그리고 로보어드바이저 | 2017년 로보어드바이저 전망

3. 디지털 광고
광고계 판의 이동, 디지털 | 광고계가 직면한 위협들 | 사업자들의 대응 현황 | 디지털 크리에이티비티가 필요한 때 | ‘테크’와의 만남, 경험하는 광고 | ‘솔루션’으로서의 광고 | 2017년 광고계 전망

4. 미디어 콘텐츠
실시간 동영상 시대 | 뉴스 중독의 시대 |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필터 버블의 시대 | 실시간 콘텐츠 시대의 그늘 | 콘텐츠에 집중하는 기업들 | 글로벌, 중국 다음으로 동남아시아 | 2017년 미디어 콘텐츠 전망

5. 가상현실
당신의 시야, 가상현실 |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 왜 지금 가상현실인가? | 가상현실과 산업 | ‘네 눈엔 나밖에 안 보이고 싶은’ 글로벌 전쟁 | 내겐 너무 비싼, 혹은 너무나 무감각한 그대 | 2017년 가상현실 전망

6. 본격화되는 포스트 스마트폰 경쟁
혼전 양상의 스마트폰 | 경쟁 도구로 사물인터넷을 택한 통신사 | 2017년 포스트 스마트폰 전망

7. 자동차, 포스트 스마트폰의 대표 주자
현실화된 전기자동차, 현실에 가까워지는 자율주행 자동차 | 자동차에서도 OEM 업체가 등장할까? | 사회 전체를 변화시키는 모바일 디바이스 | 포스트 스마트폰으로서 2017년 자동차 산업 전망

8. 스타트업 투자
일상 속으로 파고든 스타트업들 | 스타트업 성장의 조력자, 벤처캐피탈 | 2017년 주목할 만한 투자 섹터 | 2017년 스타트업 업계 움직임들 | 2017년 스타트업 투자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