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김수영 전집 2

jait 2024. 1. 22. 06:42


김수영 전집을 주문하였습니다. 네이버에서 연재되고 있는 칼럼 중에 지식인의 서재라는 것이 있는데 많은 작가들과 지식인들이 김수영 전집 1,2권을 추천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구입을 하였는데 역시... 정말 좋았습니다. 저는 시보다는 산문쪽이 오히려 더욱 마음이 갔었습니다. 김수영 연구자료들도 찾아보며 함께 읽고 있는데 정말 재미있습니다. 강력추천!
우리 문학의 가장 벅찬 젊음 김수영. 22년 만에 개정판 출간
김수영 시「아침의 유혹(誘惑)」발굴

김수영의 시에 대해서 우리는 그것이 우리 문학 속의 가장 벅찬 젊음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복사씨와 살구씨가 사랑에 미쳐 날뛸 날’과 같은 초현실주의적 환희의 비전에 낭만주의적 요소가 없는 것은 아니나 우리가 그의 젊음을 얘기하는 것은 그가 낭만주의자였다고 시사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가 우리 시대의 가장 준열하고 우상파괴적이며 가장 유연한 시적 양심이었음을 말하려는 것이다. 30대에 맞은 김소월의 죽음보다도 40대 후반에 당한 김수영의 그것이 더욱 요절로 느끼게 하는 것은 거푸 태어날 수 있었던 그의 젊은 때문이다. 그 점 김수영은 탕진됨을 모르는 가능성이자 안타까운 미완성이다. - -유종호

김수영의 시적 주제는 자유다. 그것은 그의 초기 시편에서부터 그가 죽기 직전에 발표한 시들에 이르기까지 그의 끈질긴 탐구 대상을 이룬다. 그는 엘뤼아르처럼 자유 그것 자체를 그것 자체로 노래하지 않는다. 그는 자유를 시적 이상으로 생각하고, 그것의 실현을 불가능케 하는 여건들에 대해 노래한다. 그의 시가 노래한다고 쓰는 것은 옳지 않다. 그는 절규한다.
- 김현